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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Blender

블렌더 - 그리드 기반 이동과 격자 단위 변경 + 스냅 (Grid-based Movement and Change Movement Unit + Snap)

by 피로물든딸기 2022. 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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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를 선택한 후에 G + X, Y, Z 를 누르면 오브젝트를 움직인다.

이때 Ctrl 키을 누르면 그리드 단위(1m)로 움직일 수 있다.

그리고 Shift 키를 누르면 미세하게 움직인다.

Ctrl + Shift 키라면 1 / 10 단위로 움직인다.

 

Ctrl을 눌렀을 때 움직이는 단위는 아래와 같이 [뷰포트 오버레이] → 축적(Scale)에서 변경 가능하다.

값을 1.5로 변경한 후에 움직여보자.

 

축적을 변경한 후 1.5m 단위로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단위는 스냅(Snap)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Shift + Tab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자석 아이콘이 활성화된다.

 

스냅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기본적으로 설정한 단위만큼 이동한다.

오히려 Ctrl 키를 누르면 원상태로 돌아온다.

 

현재 스냅이 활성화 된 후, 정해진 단위만큼 움직이는 이유는 Snap To 설정증가이기 때문이다.

 

버텍스나 에지, 페이스 등을 선택하면 다양한 방법으로 오브젝트를 움직일 수 있다.

 

아래는 버텍스 스내핑의 예시다.

 

먼저 Shift + D를 눌러 큐브를 하나 더 복사하자.

 

Ctrl + Shift + Tab을 눌러 Snap To를 버텍스로 활성화하자.

 

그러면 오브젝트를 이동할 때 버텍스 스내핑이 가능하다.

버텍스에 자석이 있는 것처럼 오브젝트가 딱 붙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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