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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입 베어먹은 사과를 UV 전개도를 내보내서 채색해보자.
파일은 아래와 같다.
파일을 열고 UV Editing으로 모드를 변경한다.
그리고 에디트 모드로 변경한 후, 오브젝트를 전체 선택하면 UV 전개도를 볼 수 있다.
사과의 경우 구체를 변형한 것인데, 블렌더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오브젝트는 이미 UV전개가 되어있다.
참고로 UV 전개도는 선택한 Mesh 오브젝트만 나온다.
UV 맵이 없는 경우는 에디트 모드에서 UV 전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아래는 스마트 UV 투사의 예시다.
이후 작업은 기본 UV 맵을 사용한다.
왼쪽의 Editing 모드에서 UV를 선택하면 UV 레이아웃을 내보낼 수 있다.
UV 레이아웃을 내보내면 png로 파일이 저장된다.
위의 이미지를 픽슬러에서 불러온 후, 칠하기를 이용해 UV 전개도에 색을 칠할 수 있다.
다시 png로 내보내기를 하면 아래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Shading에서 매테리얼을 추가한 후, 위의 이미지를 이미지 텍스처로 프린시플드 BSDF의 베이스 컬러에 연결하면 된다.
(이미지 텍스처 추가하기 : Shift + A → [텍스처] → [이미지 텍스처])
UV 전개도를 컨트롤 하려면 텍스처 좌표와 맵핑 노드를 추가한다.
Shift + A → [입력] → [텍스처 좌표]를 추가
Shift + A → [벡터] → [맵핑]을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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