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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Git, GitHub

깃허브 데스크탑 - gh-pages로 유니티 WebGL 배포하기

by 피로물든딸기 2023.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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깃허브 데스크탑으로 프로젝트 관리하기 강의 오픈!! (인프런 바로가기)

 

Git / GitHub 전체 링크

Unity 전체 링크

 

참고 

- gh-pages로 HTML 배포하기

- 드래그로 오브젝트 Y축 회전하기

 

유니티를 WebGL로 빌드한 후, gh-pages로 깃허브에 배포해보자.

 

드래그로 오브젝트 Y축 회전하기를 참고하여 큐브를 회전하는 코드로 테스트한다.

OnMouseDown에는 Debug.Log도 추가하였다.

Debug.Log를 추가하면 chrome의 콘솔 창에서 로그를 확인할 수 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bool rotating;
    float rotateSpeed = 30.0f;
    Vector3 mousePos, offset, rotation;

    void OnMouseDown()
    {
        rotating = true;

        Debug.Log("Click!");

        mousePos = Input.mousePosition;
    }

    void OnMouseUp()
    {
        rotating = false;
    }

    void Update()
    {
        if (rotating)
        {
            offset = (Input.mousePosition - mousePos);

            rotation.y = -(offset.x + offset.y) * Time.deltaTime * rotateSpeed;

            transform.Rotate(rotation);

            mousePos = Input.mousePosition;
        }
    }
}

 

다음과 같이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추가하면 된다.


WebGL 빌드

 

WebGL을 빌드하기 위해 플랫폼을 변경한다.

 

그리고 Scene을 추가한 후, Build And Run을 클릭한다.

 

참고로, github에서 배포를 할 예정이므로 html-hosting 폴더에 빌드 파일이 저장되도록 경로를 설정하였다.

 

빌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진다면 http://localhost:{port_number}/가 실행된다.


gh-pages로 배포하기

 

gh-pages로 HTML 배포하기를 참고해서 완성된 빌드 파일과 index.html이 포함되도록 Push origin까지 실행한다.

 

Actions에서 배포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gh-pages에 설정된 링크로 가면 아래와 같은 에러가 나오게 된다.

Unable to parse Build/html-hosting.framework.js.gz! 
This can happen if build compression was enabled 
but web server hosting the content was misconfigured 
to not serve the file with HTTP Response Header "Content-Encoding: gzip" present. 
Check browser Console and Devtools Network tab to debug.

 

compression file을 빌드할 수 없다는 뜻이므로 Project Settings에서 설정을 바꾸면 된다.

Player Settings → Project Settings → Player → Publishing Settings → Compression Format - Disabled

 

Compression Format 옵션을 바꾸고 다시 빌드하면 gz파일이 사라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대로 Push origin을 하면 된다.

 

이제 다시 링크를 들어가면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또한 Debug.Log도 콘솔 창에 정상적으로 출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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