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를 빌드할 때 관련 로그를 얻고 싶을 때가 있다.
특히, 이 로그에는 어떤 경로의 파일이 빌드에 포함되었는지 알려주고,
용량이 큰 순서대로 정렬되어서 나오게 된다.
따라서 빌드 후 에디터 로그를 분석하면 빌드에 불필요한 파일을 쉽게 찾아 최적화에 사용할 수 있다.
로그 파일 - Unity 매뉴얼
개발 시 사용자가 빌드한 웹 플레이어, 타겟 디바이스 또는 에디터의 로그에서 정보를 얻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파일을 보고 어디에서 문제가 발생
docs.unity3d.com
위의 링크를 보면 Open Editor Log는 아래의 경로에 있다고 한다.
윈도우(WINDOW)의 경우 아래의 경로로 가보자.
<LOCALAPPDATA>\Unity\Editor\Editor.log
-> C:\\Users\\username\\AppData\\Local\\Unity\\Editor\\Editor.log
먼저 빌드를 해보자.
안드로이드를 선택한 후, 빌드를 하였다.
빌드가 완료되면 User 폴더의 AppData로 가보자.
Appdata가 보이지 않는다면, [보기] → [숨김 항목]을 체크하자.
AppData\Local\Unitiy\Editor로 이동하면 Editor.log가 있다.
파일을 열어서 가장 최근 로그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파일 경로가 용량이 큰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다.
간단한 프로젝트라서 용량이 큰 파일이 거의 없지만,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사용하지도 않으면서 빌드에 포함되고, 크기도 큰 파일들이 많이 존재하게 된다.
그러므로 Editor.log로 불필요하고 용량이 큰 파일을 지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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