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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Unity

유니티 쉐이더 - 평면의 양면 렌더링 (Double Sided Rendering)

by 피로물든딸기 2022.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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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절차적 메시의 양면 렌더링

 

Plane(평면)은 아래와 같이 한 쪽 side만 렌더링된다.

두 면을 렌더링하게 하기 위해서는 쉐이더를 직접 만들어서 cull off를 설정해야 한다.

 

먼저 새로운 Material을 추가한다.

 

그리고 Standard Surface Shader도 추가한다.

 

이름은 원하는대로 변경하면 된다. 여기서는 DoubleSided라고 지정하였다.

 

이제 쉐이더를 열어서 아래의 코드에 cull off를 추가하자.

 

쉐이더를 DoubleSided Material에 추가한 후, Material을 평면에 추가하면 양면이 렌더링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연히 두 면을 렌더링하기 때문에 가장 부하를 많이 유발한다.

 

cull 옵션은 아래와 같다.

cull back 앞면만 렌더링 한다. 쉐이더에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으면 cull back이 기본이다.
cull front 뒷면만 렌더링 한다. 노멀을 뒤집는 것은 아니다.
cull off 양면을 렌더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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