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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Unreal

언리얼 5 - 액터의 피벗 위치 변경하기 (How to Change Actor Pivots)

by 피로물든딸기 2023.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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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필수 알고리즘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다면? (인프런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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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에서는 액터(게임 오브젝트)의 Pivot을 게임 엔진 안에서 직접 바꿀 수 있다.


피벗 위치 임시 변경하기

 

먼저 아무 액터를 맵에 추가해보자.

 

E 키를 눌러 중심을 기준으로 액터를 회전하고 싶은데 피벗의 위치가 아래에 있는 경우라고 가정하자.

(W - 위치 이동, E - 회전, R - 스케일 조정)

 

이런 경우 W 키를 누르고 마우스 휠을 누른 채로, Alt 키를 누른 후 Pivot을 움직이면 아래와 같이 위치가 변경된다.

마우스 휠 클릭 + Alt 키

하지만 다시 액터를 클릭하면 피벗이 원래대로  돌아간다.


피벗 위치 영구 변경하기

 

피벗 위치를 변경한 후 해당 피벗을 계속 고정하고 싶다면, 액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피벗] → [피벗 오프셋으로 설정]을 하면 된다.

 

왼쪽의 액터는 피벗이 잘 변경되었지만, 오른쪽 액터는 그대로다.

 

즉, 이 방법은 선택된 하나의 액터만 피벗을 변경한다.


원본 액터의 피벗을 변경하기

 

먼저 피벗을 변경한 액터를 원래대로 돌려두자.

 

그리고 편집 모드를 모델링 모드(SHIFT + 5)로 전환한다.

 

모델링 모드에서 Transform 탭에 Pivot을 선택하면 선택한 오브젝트의 피벗을 변경할 수 있다.

아래의 경고문대로 선택된 스태틱 메시 에셋 자체를 수정하기 때문에 모든 액터의 피벗이 변경된다.

 

실제로 변경해보면 새로운 액터를 추가해도 처음부터 피벗이 변경된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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