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acmicpc.net/workbook/view/1152 (A형 문제집)
https://www.acmicpc.net/problem/23288
input은 아래처럼 처리한다.
BOJ 14499 : 주사위 굴리기는 (0, 0) 부터 시작하였으나 여기서는 (1, 1)부터 시작한다.
#define MAX (20 + 5)
int N, M, K;
int MAP[MAX][MAX];
void input()
{
scanf("%d %d %d", &N, &M, &K);
for (int r = 1; r <= N; r++)
for (int c = 1; c <= M; c++)
scanf("%d", &MAP[r][c]);
}
BOJ 14499 : 주사위 굴리기를 참고하여 주사위를 아래와 같이 정의한다.
typedef struct st1
{
int up;
int left; int top; int right;
int down;
int buttom;
}DICE;
DICE dice;
주사위의 네 방향 이동은 아래와 같은 함수로 처리한다.
void(*MOVE[6])(void);
void moveEast()
{
int tmp[6] = { dice.up, dice.left, dice.top, dice.right, dice.down, dice.buttom };
dice.top = tmp[1];
dice.right = tmp[2];
dice.buttom = tmp[3];
dice.left = tmp[5];
}
void moveWest()
{
int tmp[6] = { dice.up, dice.left, dice.top, dice.right, dice.down, dice.buttom };
dice.top = tmp[3];
dice.right = tmp[5];
dice.buttom = tmp[1];
dice.left = tmp[2];
}
void moveNorth()
{
int tmp[6] = { dice.up, dice.left, dice.top, dice.right, dice.down, dice.buttom };
dice.up = tmp[2];
dice.top = tmp[4];
dice.down = tmp[5];
dice.buttom = tmp[0];
}
void moveSouth()
{
int tmp[6] = { dice.up, dice.left, dice.top, dice.right, dice.down, dice.buttom };
dice.up = tmp[5];
dice.top = tmp[0];
dice.down = tmp[2];
dice.buttom = tmp[4];
}
동서남북에 대해 define으로 번호를 매겨주고, dr, dc 배열로 방향을 정의한다.
#define EAST (1)
#define WEST (2)
#define NORTH (3)
#define SOUTH (4)
...
/* 순서대로 0, 동, 서, 북, 남 */
int dr[] = { 0, 0, 0, -1, 1 };
int dc[] = { 0, 1, -1, 0, 0 };
함수와 define이 정의되었으면, main에서 MOVE에 대한 함수를 mapping 하면 된다.
int main(void)
{
...
MOVE[EAST] = moveEast;
MOVE[WEST] = moveWest;
MOVE[NORTH] = moveNorth;
MOVE[SOUTH] = moveSouth;
...
}
이 문제에서는 방향 변경에 대한 처리가 세 가지가 필요하다.
MAP을 벗어나는 경우 반대 방향 전환, 시계, 반시계 방향 전환이 있다.
main에서 배열을 정의하여 각 방향에 대한 처리를 해둔다.
int main(void)
{
...
int changeDir[5] = { 0 };
int changeClock[5] = { 0 };
int changeCounterClock[5] = { 0 };
changeDir[EAST] = WEST;
changeDir[WEST] = EAST;
changeDir[NORTH] = SOUTH;
changeDir[SOUTH] = NORTH;
changeClock[EAST] = SOUTH;
changeClock[SOUTH] = WEST;
changeClock[WEST] = NORTH;
changeClock[NORTH] = EAST;
changeCounterClock[EAST] = NORTH;
changeCounterClock[NORTH] = WEST;
changeCounterClock[WEST] = SOUTH;
changeCounterClock[SOUTH] = EAST;
...
}
그리고 scoreBoard라는 배열에 미리 점수를 기록해둔다.
주사위가 놓인 칸과 같은 값의 주사위만 돌아다닐 수 있으므로, 점수는 항상 고정된다.
BOJ 2667 : 단지번호붙이기에서 BFS를 이용한 방법으로 score를 구할 수 있다.
wp가 (r, c)에서 동서남북 방향으로 연속해서 이동할 수 있는 칸의 수 C가 되고,
MAP[r][c]가 이동할 수 있는 칸의 같은 값인 정수 B가 된다.
/* 순서대로 0, 동, 서, 북, 남 */
int dr[] = { 0, 0, 0, -1, 1 };
int dc[] = { 0, 1, -1, 0, 0 };
int scoreBoard[MAX][MAX];
int BFS(int r, int c)
{
int wp, rp, number;
int visit[MAX][MAX] = { 0 };
wp = rp = 0;
queue[wp].r = r;
queue[wp++].c = c;
visit[r][c] = 1;
number = MAP[r][c];
while (wp > rp)
{
RC out = queue[rp++];
for (int i = 1; i <= 4; i++) // 4방향을 dr, dc의 1 ~ 4로 정의
{
int nr = out.r + dr[i];
int nc = out.c + dc[i];
if (nr <= 0 || nc <= 0 || nr > N || nc > M) continue;
if (visit[nr][nc] == 0 && number == MAP[nr][nc])
{
queue[wp].r = nr;
queue[wp++].c = nc;
visit[nr][nc] = 1;
}
}
}
return wp * number; // (r, c)에 대한 점수 B * C 의 값
}
위의 함수를 이용해 scoreBoard에 값을 채운다.
주사위에 최초의 값을 넣어주고, (row, col) = (1, 1), dir = EAST로 초기화 해준 후에 K번 주사위를 이동하면 된다.
이동 방향에 칸이 없는 경우에 대해 dir 처리를 해준 후, 주사위를 움직인다.
점수 계산을 하고 주사위의 아랫면과 MAP[r][c]를 비교한 후에 다시 방향처리를 한다.
방향 처리가 완료되면 row, col을 갱신한다.
int main(void)
{
...
for (int r = 1; r <= N; r++)
for (int c = 1; c <= M; c++)
scoreBoard[r][c] = BFS(r, c); // 미리 점수를 구한다.
dice.up = 2;
dice.left = 4; dice.top = 1; dice.right = 3;
dice.down = 5;
dice.buttom = 6;
row = 1, col = 1, dir = EAST;
score = 0;
for (int i = 0; i < K; i++)
{
int nr, nc, A, B;
nr = row + dr[dir];
nc = col + dc[dir];
if (nr <= 0 || nc <= 0 || nr > N || nc > M)
{
dir = changeDir[dir];
nr = row + dr[dir];
nc = col + dc[dir];
}
MOVE[dir]();
score += scoreBoard[nr][nc];
A = dice.buttom;
B = MAP[nr][nc];
if (A > B) dir = changeClock[dir];
else if (A < B) dir = changeCounterClock[dir];
// else { 변화 없음. }
row = nr;
col = nc;
}
printf("%d\n", score);
return 0;
}
최종 코드는 아래와 같다.
#include <stdio.h>
#define MAX (20 + 5)
#define EAST (1)
#define WEST (2)
#define NORTH (3)
#define SOUTH (4)
int N, M, K;
int MAP[MAX][MAX];
typedef struct st1
{
int up;
int left; int top; int right;
int down;
int buttom;
}DICE;
DICE dice;
typedef struct st2
{
int r;
int c;
}RC;
RC queue[MAX * MAX];
void(*MOVE[6])(void);
void moveEast()
{
int tmp[6] = { dice.up, dice.left, dice.top, dice.right, dice.down, dice.buttom };
dice.top = tmp[1];
dice.right = tmp[2];
dice.buttom = tmp[3];
dice.left = tmp[5];
}
void moveWest()
{
int tmp[6] = { dice.up, dice.left, dice.top, dice.right, dice.down, dice.buttom };
dice.top = tmp[3];
dice.right = tmp[5];
dice.buttom = tmp[1];
dice.left = tmp[2];
}
void moveNorth()
{
int tmp[6] = { dice.up, dice.left, dice.top, dice.right, dice.down, dice.buttom };
dice.up = tmp[2];
dice.top = tmp[4];
dice.down = tmp[5];
dice.buttom = tmp[0];
}
void moveSouth()
{
int tmp[6] = { dice.up, dice.left, dice.top, dice.right, dice.down, dice.buttom };
dice.up = tmp[5];
dice.top = tmp[0];
dice.down = tmp[2];
dice.buttom = tmp[4];
}
void input()
{
scanf("%d %d %d", &N, &M, &K);
for (int r = 1; r <= N; r++)
for (int c = 1; c <= M; c++)
scanf("%d", &MAP[r][c]);
}
void output()
{
for (int r = 1; r <= N; r++)
{
for (int c = 1; c <= M; c++)
printf("%d ", MAP[r][c]);
putchar('\n');
}
}
void outputDice()
{
printf(" %d\n", dice.up);
printf("%d %d %d\n", dice.left, dice.top, dice.right);
printf(" %d\n", dice.down);
printf(" %d\n", dice.buttom);
putchar('\n');
}
/* 순서대로 0, 동, 서, 북, 남 */
int dr[] = { 0, 0, 0, -1, 1 };
int dc[] = { 0, 1, -1, 0, 0 };
int scoreBoard[MAX][MAX];
int BFS(int r, int c)
{
int wp, rp, number;
int visit[MAX][MAX] = { 0 };
wp = rp = 0;
queue[wp].r = r;
queue[wp++].c = c;
visit[r][c] = 1;
number = MAP[r][c];
while (wp > rp)
{
RC out = queue[rp++];
for (int i = 1; i <= 4; i++) // 4방향을 dr, dc의 1 ~ 4로 정의
{
int nr = out.r + dr[i];
int nc = out.c + dc[i];
if (nr <= 0 || nc <= 0 || nr > N || nc > M) continue;
if (visit[nr][nc] == 0 && number == MAP[nr][nc])
{
queue[wp].r = nr;
queue[wp++].c = nc;
visit[nr][nc] = 1;
}
}
}
return wp * number; // (r, c)에 대한 점수 B * C 의 값
}
int main(void)
{
int row, col, dir;
int changeDir[5] = { 0 };
int changeClock[5] = { 0 };
int changeCounterClock[5] = { 0 };
int score;
input();
MOVE[EAST] = moveEast;
MOVE[WEST] = moveWest;
MOVE[NORTH] = moveNorth;
MOVE[SOUTH] = moveSouth;
changeDir[EAST] = WEST;
changeDir[WEST] = EAST;
changeDir[NORTH] = SOUTH;
changeDir[SOUTH] = NORTH;
changeClock[EAST] = SOUTH;
changeClock[SOUTH] = WEST;
changeClock[WEST] = NORTH;
changeClock[NORTH] = EAST;
changeCounterClock[EAST] = NORTH;
changeCounterClock[NORTH] = WEST;
changeCounterClock[WEST] = SOUTH;
changeCounterClock[SOUTH] = EAST;
for (int r = 1; r <= N; r++)
for (int c = 1; c <= M; c++)
scoreBoard[r][c] = BFS(r, c); // 미리 점수를 구한다.
dice.up = 2;
dice.left = 4; dice.top = 1; dice.right = 3;
dice.down = 5;
dice.buttom = 6;
row = 1, col = 1, dir = EAST;
score = 0;
for (int i = 0; i < K; i++)
{
int nr, nc, A, B;
nr = row + dr[dir];
nc = col + dc[dir];
if (nr <= 0 || nc <= 0 || nr > N || nc > M)
{
dir = changeDir[dir];
nr = row + dr[dir];
nc = col + dc[dir];
}
MOVE[dir]();
score += scoreBoard[nr][nc];
A = dice.buttom;
B = MAP[nr][nc];
if (A > B) dir = changeClock[dir];
else if (A < B) dir = changeCounterClock[dir];
// else { 변화 없음. }
row = nr;
col = nc;
}
printf("%d\n", score);
return 0;
}
'알고리즘 > [ADV] 삼성 SW 역량 테스트 A형'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J 23290 : 마법사 상어와 복제 (삼성 SW TEST A형) (0) | 2021.11.06 |
---|---|
BOJ 23289 : 온풍기 안녕! (삼성 SW TEST A형) (0) | 2021.11.06 |
BOJ 21611 : 마법사 상어와 블리자드 (삼성 SW TEST A형) (0) | 2021.05.01 |
BOJ 21610 : 마법사 상어와 비바라기 (삼성 SW TEST A형) (0) | 2021.04.30 |
BOJ 21609 : 상어 중학교 (삼성 SW TEST A형) (0) | 2021.04.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