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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P의 정보를 받기 위해 배열을 선언한다.
#define MAX (20 + 5)
#define WALL (-1)
int T;
int N, M, K, C;
int MAP[MAX][MAX];
제초제를 뿌릴 위치와 제초제를 뿌렸을 때 제거될 나무 개수의 정보는 구조체로 관리한다.
typedef struct st
{
int r;
int c;
int count;
}INFO;
제초제가 있는 위치는 다른 배열로 관리한다.
int WEEDING[MAX][MAX]; // 제초제
대각선 탐색을 위한 dr, dc 배열을 선언한다.
// ↖, ↗, ↘, ↙
int dr[] = {-1, -1, 1, 1};
int dc[] = {-1, 1, 1, -1};
input은 다음과 같다.
void input()
{
scanf("%d %d %d %d", &N, &M, &K, &C);
for (int r = 1; r <= N; r++)
for (int c = 1; c <= N; c++)
scanf("%d", &MAP[r][c]);
}
시뮬레이션
main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spreadTree : 나무가 성장 + 번식
findMaxDeleteTree : 가장 나무를 많이 제거할 수 있는 위치 찾기
weed : 제초제 뿌리기
sum 변수 : 제거된 나무 누적
위를 M번 반복한다.
int main(void)
{
// scanf("%d", &T);
T = 1;
for (int tc = 1; tc <= T; tc++)
{
input();
int sum = 0;
for (int m = 0; m < M; m++)
{
spreadTree();
INFO target = findMaxDeleteTree();
weed(target.r, target.c);
sum += target.count;
}
printf("%d\n", sum);
}
return 0;
}
나무의 성장과 번식
나무의 번식을 위해 배열을 만든다. (dr, dc는 대각선 탐색)
상하좌우 탐색은 spreadTree에서만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함수에서만 선언하였다.
int drr[] = { 0, 1, 0, -1 };
int dcc[] = { 1, 0, -1, 0 };
나무가 없고 벽이 아닌 좌표 (r, c)에 대해, 주변의 나무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MAP[r][c]에 추가한다.
// 1. 인접한 네 개의 칸 중 나무가 있는 칸의 수만큼 나무가 성장
for (int r = 1; r <= N; r++)
{
for (int c = 1; c <= N; c++)
{
if (MAP[r][c] == 0 || MAP[r][c] == WALL) continue;
int value = MAP[r][c];
int count = 0; // 주변 나무의 개수
for (int i = 0; i < 4; i++)
{
int nr, nc;
nr = r + drr[i];
nc = c + dcc[i];
if (nr < 1 || nc < 1 || nr > N || nc > N) continue;
if (MAP[nr][nc] > 0) count++;
}
MAP[r][c] += count;
}
}
나무의 번식은 동시에 이루어진다.
따라서 빈 배열 tmpMAP을 선언하여 번식할 나무를 기록하고, 계산 종료 후, 한 번에 MAP에 저장한다.
이때, 벽이나 빈 공간 뿐만 아니라 제초제가 있는 것도(WEEDIING)도 확인해야 한다.
주변에 번식할 공간이 없는 경우 (count == 0), 나누기를 하지 않도록 continue 처리를 하였다.
int tmpMAP[MAX][MAX] = { 0 };
for (int r = 1; r <= N; r++)
{
for (int c = 1; c <= N; c++)
{
if (MAP[r][c] == 0 || MAP[r][c] == WALL) continue;
int value = MAP[r][c];
int count = 0; // 번식 가능한 칸, 빈 공간의 개수
for (int i = 0; i < 4; i++)
{
int nr, nc;
nr = r + drr[i];
nc = c + dcc[i];
if (nr < 1 || nc < 1 || nr > N || nc > N) continue;
if (MAP[nr][nc] == WALL) continue;
if (MAP[nr][nc] == 0 && WEEDING[nr][nc] == 0) count++;
}
if (count == 0) continue;
for (int i = 0; i < 4; i++)
{
int nr, nc;
nr = r + drr[i];
nc = c + dcc[i];
if (nr < 1 || nc < 1 || nr > N || nc > N) continue;
if (MAP[nr][nc] == WALL) continue;
if (MAP[nr][nc] == 0 && WEEDING[nr][nc] == 0)
tmpMAP[nr][nc] += MAP[r][c] / count;
}
}
}
for (int r = 1; r <= N; r++)
for (int c = 1; c <= N; c++)
MAP[r][c] += tmpMAP[r][c];
spreadTree 전체 코드는 다음과 같다.
void spreadTree()
{
int drr[] = { 0, 1, 0, -1 };
int dcc[] = { 1, 0, -1, 0 };
// 1. 인접한 네 개의 칸 중 나무가 있는 칸의 수만큼 나무가 성장
for (int r = 1; r <= N; r++)
{
for (int c = 1; c <= N; c++)
{
if (MAP[r][c] == 0 || MAP[r][c] == WALL) continue;
int value = MAP[r][c];
int count = 0; // 주변 나무의 개수
for (int i = 0; i < 4; i++)
{
int nr, nc;
nr = r + drr[i];
nc = c + dcc[i];
if (nr < 1 || nc < 1 || nr > N || nc > N) continue;
if (MAP[nr][nc] > 0) count++;
}
MAP[r][c] += count;
}
}
int tmpMAP[MAX][MAX] = { 0 };
for (int r = 1; r <= N; r++)
{
for (int c = 1; c <= N; c++)
{
if (MAP[r][c] == 0 || MAP[r][c] == WALL) continue;
int value = MAP[r][c];
int count = 0; // 번식 가능한 칸, 빈 공간의 개수
for (int i = 0; i < 4; i++)
{
int nr, nc;
nr = r + drr[i];
nc = c + dcc[i];
if (nr < 1 || nc < 1 || nr > N || nc > N) continue;
if (MAP[nr][nc] == WALL) continue;
if (MAP[nr][nc] == 0 && WEEDING[nr][nc] == 0) count++;
}
if (count == 0) continue;
for (int i = 0; i < 4; i++)
{
int nr, nc;
nr = r + drr[i];
nc = c + dcc[i];
if (nr < 1 || nc < 1 || nr > N || nc > N) continue;
if (MAP[nr][nc] == WALL) continue;
if (MAP[nr][nc] == 0 && WEEDING[nr][nc] == 0)
tmpMAP[nr][nc] += MAP[r][c] / count;
}
}
}
for (int r = 1; r <= N; r++)
for (int c = 1; c <= N; c++)
MAP[r][c] += tmpMAP[r][c];
}
가장 나무를 많이 제거할 수 있는 위치 찾기
(r, c)에 제초제를 놔뒀을 때 제거되는 나무의 수를 구하는 함수를 만들자.
대각선 방향으로 k칸 만큼 탐색하다가, 빈 공간이거나 벽이 있는 경우는 break로 빠져 나와야 한다.
int getDeleteTreeCount(int r, int c)
{
int sum = 0;
if (MAP[r][c] == 0) return 0; // 나무가 없는 경우
sum += MAP[r][c];
for (int i = 0; i < 4; i++)
{
for (int k = 1; k <= K; k++)
{
int nr, nc;
nr = r + dr[i] * k;
nc = c + dc[i] * k;
if (nr < 1 || nc < 1 || nr > N || nc > N) break;
if (MAP[nr][nc] == 0 || MAP[nr][nc] == WALL) break;
sum += MAP[nr][nc];
}
}
return sum;
}
그리고 이 함수를 모든 좌표에 대해 실행해 가장 큰 나무를 제공하는 좌표를 기록한다. (나무의 수도 저장)
같은 나무의 수를 제거하는 경우, 행이 작은 순서대로, 행도 같다면 열이 작은 순서대로 계산하였다.
INFO findMaxDeleteTree()
{
INFO result;
int maxR, maxC, maxTree;
maxR = maxC = maxTree = -1;
for (int r = 1; r <= N; r++) // 행이 작은 순서대로
{
for (int c = 1; c <= N; c++) // 열이 작은 순서대로
{
if (MAP[r][c] == WALL) continue;
int deleteTreeCount = getDeleteTreeCount(r, c);
if (maxTree < deleteTreeCount)
{
maxR = r;
maxC = c;
maxTree = deleteTreeCount;
}
}
}
result.r = maxR;
result.c = maxC;
result.count = maxTree;
return result;
}
제초제 뿌리기
제초제는 C년 동안 유지되므로, 제초제가 있는 경우, 제초제 수명을 감소한다.
그리고 제초제를 뿌릴 위치 (r, c)에 C를 기록하고, MAP[r][c]에서 나무를 제거(= 0)한다.
마찬가지로 대각선 방향으로 탐색해서 제초제를 WEEDING에 표시하고, MAP에서는 나무를 제거한다.
나무가 없는 경우, 제초제를 놔두고 break 해야 함에 주의하자. (문제 조건)
void weed(int r, int c)
{
for (int i = 1; i <= N; i++)
for (int k = 1; k <= N; k++)
if (WEEDING[i][k] != 0) WEEDING[i][k]--;
MAP[r][c] = 0;
WEEDING[r][c] = C;
for (int i = 0; i < 4; i++)
{
for (int k = 1; k <= K; k++)
{
int nr, nc;
nr = r + dr[i] * k;
nc = c + dc[i] * k;
if (nr < 1 || nc < 1 || nr > N || nc > N) break;
if (MAP[nr][nc] == WALL) break;
if (MAP[nr][nc] == 0)
{
WEEDING[nr][nc] = C;
break;
}
MAP[nr][nc] = 0;
WEEDING[nr][nc] = C;
}
}
}
전체 코드는 다음과 같다.
#include <stdio.h>
#define MAX (20 + 5)
#define WALL (-1)
int T;
int N, M, K, C;
int MAP[MAX][MAX];
typedef struct st
{
int r;
int c;
int count;
}INFO;
int WEEDING[MAX][MAX]; // 제초제
// ↖, ↗, ↘, ↙
int dr[] = {-1, -1, 1, 1};
int dc[] = {-1, 1, 1, -1};
void input()
{
scanf("%d %d %d %d", &N, &M, &K, &C);
for (int r = 1; r <= N; r++)
for (int c = 1; c <= N; c++)
scanf("%d", &MAP[r][c]);
}
void printMap(int map[MAX][MAX])
{
for (int r = 1; r <= N; r++)
{
for (int c = 1; c <= N; c++)
printf("%2d ", map[r][c]);
putchar('\n');
}
putchar('\n');
}
void spreadTree()
{
int drr[] = { 0, 1, 0, -1 };
int dcc[] = { 1, 0, -1, 0 };
// 1. 인접한 네 개의 칸 중 나무가 있는 칸의 수만큼 나무가 성장
for (int r = 1; r <= N; r++)
{
for (int c = 1; c <= N; c++)
{
if (MAP[r][c] == 0 || MAP[r][c] == WALL) continue;
int value = MAP[r][c];
int count = 0; // 주변 나무의 개수
for (int i = 0; i < 4; i++)
{
int nr, nc;
nr = r + drr[i];
nc = c + dcc[i];
if (nr < 1 || nc < 1 || nr > N || nc > N) continue;
if (MAP[nr][nc] > 0) count++;
}
MAP[r][c] += count;
}
}
int tmpMAP[MAX][MAX] = { 0 };
for (int r = 1; r <= N; r++)
{
for (int c = 1; c <= N; c++)
{
if (MAP[r][c] == 0 || MAP[r][c] == WALL) continue;
int value = MAP[r][c];
int count = 0; // 번식 가능한 칸, 빈 공간의 개수
for (int i = 0; i < 4; i++)
{
int nr, nc;
nr = r + drr[i];
nc = c + dcc[i];
if (nr < 1 || nc < 1 || nr > N || nc > N) continue;
if (MAP[nr][nc] == WALL) continue;
if (MAP[nr][nc] == 0 && WEEDING[nr][nc] == 0) count++;
}
if (count == 0) continue;
for (int i = 0; i < 4; i++)
{
int nr, nc;
nr = r + drr[i];
nc = c + dcc[i];
if (nr < 1 || nc < 1 || nr > N || nc > N) continue;
if (MAP[nr][nc] == WALL) continue;
if (MAP[nr][nc] == 0 && WEEDING[nr][nc] == 0)
tmpMAP[nr][nc] += MAP[r][c] / count;
}
}
}
for (int r = 1; r <= N; r++)
for (int c = 1; c <= N; c++)
MAP[r][c] += tmpMAP[r][c];
}
// (r, c)에 제초제를 놔둔 경우 삭제되는 나무의 수
int getDeleteTreeCount(int r, int c)
{
int sum = 0;
if (MAP[r][c] == 0) return 0; // 나무가 없는 경우
sum += MAP[r][c];
for (int i = 0; i < 4; i++)
{
for (int k = 1; k <= K; k++)
{
int nr, nc;
nr = r + dr[i] * k;
nc = c + dc[i] * k;
if (nr < 1 || nc < 1 || nr > N || nc > N) break;
if (MAP[nr][nc] == 0 || MAP[nr][nc] == WALL) break;
sum += MAP[nr][nc];
}
}
return sum;
}
INFO findMaxDeleteTree()
{
INFO result;
int maxR, maxC, maxTree;
maxR = maxC = maxTree = -1;
for (int r = 1; r <= N; r++) // 행이 작은 순서대로
{
for (int c = 1; c <= N; c++) // 열이 작은 순서대로
{
if (MAP[r][c] == WALL) continue;
int deleteTreeCount = getDeleteTreeCount(r, c);
if (maxTree < deleteTreeCount)
{
maxR = r;
maxC = c;
maxTree = deleteTreeCount;
}
}
}
result.r = maxR;
result.c = maxC;
result.count = maxTree;
return result;
}
void weed(int r, int c)
{
for (int i = 1; i <= N; i++)
for (int k = 1; k <= N; k++)
if (WEEDING[i][k] != 0) WEEDING[i][k]--;
MAP[r][c] = 0;
WEEDING[r][c] = C;
for (int i = 0; i < 4; i++)
{
for (int k = 1; k <= K; k++)
{
int nr, nc;
nr = r + dr[i] * k;
nc = c + dc[i] * k;
if (nr < 1 || nc < 1 || nr > N || nc > N) break;
if (MAP[nr][nc] == WALL) break;
if (MAP[nr][nc] == 0)
{
WEEDING[nr][nc] = C;
break;
}
MAP[nr][nc] = 0;
WEEDING[nr][nc] = C;
}
}
}
int main(void)
{
// scanf("%d", &T);
T = 1;
for (int tc = 1; tc <= T; tc++)
{
input();
int sum = 0;
for (int m = 0; m < M; m++)
{
spreadTree();
INFO target = findMaxDeleteTree();
weed(target.r, target.c);
sum += target.count;
}
printf("%d\n", sum);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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