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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codetree.ai/training-field/frequent-problems/problems/pacman
팩맨 문제 풀이는 BOJ 23290 : 마법사 상어와 복제와 비슷하지만, 방향의 정의가 다르다.
/* 0, ↑, ↖, ←, ↙, ↓, ↘, →, ↗ */
int dr8[] = { 0, -1, -1, 0, 1, 1, 1, 0, -1 };
int dc8[] = { 0, 0, -1, -1, -1, 0, 1, 1, 1 };
주어진 방향이 반시계 방향이라서, 반시계 방향과 관련된 구현도 수정하였다.
int m;
for (m = 0; m < 8; m++) // 반시계 방향 회전
{
int nr, nc;
nr = r + dr8[(d - 1 + m + 8) % 8 + 1];
nc = c + dc8[(d - 1 + m + 8) % 8 + 1];
// 팩맨이 있거나, 시체, 격자의 범위의 경우는 반시계방향 회전
if (PACKMAN_MAP[nr][nc] || DEAD[nr][nc] || BOUND[nr][nc]) continue;
else // 이동 가능
{
tempMonster[nr][nc][(d - 1 + m + 8) % 8 + 1] += monster[r][c][d];
break;
}
}
if (m == 8) tempMonster[r][c][d] += monster[r][c][d];
전체 코드는 다음과 같다.
#include <stdio.h>
int T;
int M, TURN;
int BOUND[7][7];
int DEAD[7][7];
typedef struct st1
{
int r;
int c;
}PACKMAN;
PACKMAN packMan;
int PACKMAN_MAP[7][7];
int monster[7][7][10];
typedef struct st2
{
int move[3];
}MOVE;
MOVE moveList[70];
int mcnt;
/* 0, ↑, ↖, ←, ↙, ↓, ↘, →, ↗ */
int dr8[] = { 0, -1, -1, 0, 1, 1, 1, 0, -1 };
int dc8[] = { 0, 0, -1, -1, -1, 0, 1, 1, 1 };
/* 0, 상 : 1, 좌 : 2, 하 : 3, 우 : 4 */
int dr4[] = { 0, -1, 0, 1, 0 };
int dc4[] = { 0, 0, -1, 0, 1 };
int list[10];
void input()
{
scanf("%d %d", &M, &TURN);
scanf("%d %d", &packMan.r, &packMan.c);
for (int i = 0; i < 7; i++)
for (int k = 0; k < 7; k++)
PACKMAN_MAP[i][k] = 0;
for (int i = 0; i < 7; i++)
for (int k = 0; k < 7; k++)
for (int d = 0; d < 10; d++)
monster[i][k][d] = 0;
for (int i = 0; i < M; i++)
{
int fr, fc, d;
scanf("%d %d %d", &fr, &fc, &d);
monster[fr][fc][d]++;
}
PACKMAN_MAP[packMan.r][packMan.c] = 1;
for (int r = 0; r <= 5; r++)
for (int c = 0; c <= 5; c++)
DEAD[r][c] = 0;
for (int r = 0; r <= 5; r++)
for (int c = 0; c <= 5; c++)
BOUND[r][c] = 1;
for (int r = 1; r <= 4; r++)
for (int c = 1; c <= 4; c++)
BOUND[r][c] = 0;
}
void outputList()
{
//for (int i = 0; i < 3; i++) printf("%d ", list[i]); putchar('\n');
moveList[mcnt].move[0] = list[0];
moveList[mcnt].move[1] = list[1];
moveList[mcnt++].move[2] = list[2];
}
void DFS(int L)
{
if (L == 3)
{
outputList();
return;
}
for (int i = 1; i <= 4; i++)
{
list[L] = i;
DFS(L + 1);
}
}
void copy(int dest[7][7][10], int src[7][7][10])
{
for (int r = 1; r <= 4; r++)
for (int c = 1; c <= 4; c++)
for (int d = 1; d <= 8; d++)
dest[r][c][d] = src[r][c][d];
}
void outputDead()
{
printf("dead\n");
for (int r = 1; r <= 4; r++)
{
for (int c = 1; c <= 4; c++)
printf("%d ", DEAD[r][c]);
putchar('\n');
}
putchar('\n');
}
void moveMonster()
{
int tempMonster[7][7][10] = { 0 };
for (int r = 1; r <= 4; r++)
for (int c = 1; c <= 4; c++)
for (int d = 1; d <= 8; d++)
tempMonster[r][c][d] = 0;
for (int r = 1; r <= 4; r++)
{
for (int c = 1; c <= 4; c++)
{
for (int d = 1; d <= 8; d++)
{
if (monster[r][c][d] == 0) continue;
int m;
for (m = 0; m < 8; m++) // 반시계 방향 회전
{
int nr, nc;
nr = r + dr8[(d - 1 + m + 8) % 8 + 1];
nc = c + dc8[(d - 1 + m + 8) % 8 + 1];
// 팩맨이 있거나, 시체, 격자의 범위의 경우는 반시계방향 회전
if (PACKMAN_MAP[nr][nc] || DEAD[nr][nc] || BOUND[nr][nc]) continue;
else // 이동 가능
{
tempMonster[nr][nc][(d - 1 + m + 8) % 8 + 1] += monster[r][c][d];
break;
}
}
if (m == 8) tempMonster[r][c][d] += monster[r][c][d];
}
}
}
copy(monster, tempMonster);
}
void output()
{
for (int d = 1; d <= 8; d++)
{
printf("d : %d\n", d);
for (int r = 1; r <= 4; r++)
{
for (int c = 1; c <= 4; c++)
printf("%d ", monster[r][c][d]);
putchar('\n');
}
putchar('\n');
}
printf("---------------------------------\n");
}
int getMonster(int step)
{
PACKMAN tempPackMan = packMan;
int tempMonster[7][7][10] = { 0 };
int count;
copy(tempMonster, monster);
count = 0;
for (int i = 0; i < 3; i++)
{
int nr, nc;
nr = tempPackMan.r + dr4[moveList[step].move[i]];
nc = tempPackMan.c + dc4[moveList[step].move[i]];
if (nr < 1 || nc < 1 || nr > 4 || nc > 4) return -1; // 격자가 벗어나는 경우는 종료.
for (int d = 1; d <= 8; d++)
{
count += tempMonster[nr][nc][d];
tempMonster[nr][nc][d] = 0;
}
tempPackMan.r = nr;
tempPackMan.c = nc;
}
return count;
}
void movePackMan(int step)
{
PACKMAN_MAP[packMan.r][packMan.c] = 0;
for (int i = 0; i < 3; i++)
{
int nr, nc;
nr = packMan.r + dr4[moveList[step].move[i]];
nc = packMan.c + dc4[moveList[step].move[i]];
for (int d = 1; d <= 8; d++)
{
if (monster[nr][nc][d] == 0) continue;
monster[nr][nc][d] = 0;
DEAD[nr][nc] = 3;
}
packMan.r = nr;
packMan.c = nc;
}
PACKMAN_MAP[packMan.r][packMan.c] = 1;
}
int main(void)
{
DFS(0);
// scanf("%d", &T);
T = 1;
for (int tc = 1; tc <= T; tc++)
{
input();
for (int i = 0; i < TURN; i++)
{
int copyMagic[7][7][10] = { 0 };
// 1. 복제
copy(copyMagic, monster);
// 2. 물고기 이동
moveMonster();
int step, maxMonster;
step = maxMonster = -1;
for (int i = 0; i < 64; i++)
{
int numOfMonster = getMonster(i);
if (numOfMonster > maxMonster)
{
maxMonster = numOfMonster;
step = i;
}
}
// 3. 상어 이동
movePackMan(step);
// 4. 물고기 냄새 1 감소
for (int r = 1; r <= 4; r++)
for (int c = 1; c <= 4; c++)
if (DEAD[r][c]) DEAD[r][c]--;
// 5. 복제 마법 완료
for (int r = 1; r <= 4; r++)
for (int c = 1; c <= 4; c++)
for (int d = 1; d <= 8; d++)
monster[r][c][d] += copyMagic[r][c][d];
}
int count = 0;
for (int r = 1; r <= 4; r++)
for (int c = 1; c <= 4; c++)
for (int d = 1; d <= 8; d++)
count += monster[r][c][d];
printf("%d\n", count);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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