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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 큐2 문제는 같지만 명령의 수가 다르다.
큐는 N이 작아서 적당히 풀어도 통과할 수 있다.
큐2 기준으로 풀려면 모든 명령어를 O(1)이 되도록 풀어야 한다.
큐도 메모리만 넉넉하게 잡으면 스택처럼 배열로만 풀 수 있다.
스택과 다른 점은 pointer가 2개 필요하다.
큐에서 push할 때 write pointer를 증가시키고, pop할 때는 read pointer를 증가시키면 큐가 된다.
그리고 read와 write의 차이가 queue의 사이즈가 된다.
현재 queue의 뒤에 값을 저장해야 하므로 wp에 값을 저장하고 증가시킨다.
queue[wp] = input, wp++;
→ queue[wp++] = input;
현재 queue에 가장 앞에 있는 값은 rp에 있으므로, output에 저장하고 증가시킨다.
output = queue[rp], rp++;
→ output = queue[rp++];
스택에서 pop을 할 때는 sp가 0인지 체크하는 것과 비슷하게,
큐에서는 wp - rp가 0인지 체크하면 된다.
#include <stdio.h>
int queue[2000000 + 50000];
int rp, wp;
int mystrcmp(const char *a, const char *b)
{
while (*a && *a == *b) ++a, ++b;
return *a - *b;
}
int main(void)
{
int in, N;
char str[10];
scanf("%d", &N);
for (int i = 0; i < N;i++)
{
scanf("%s", str);
if (mystrcmp(str, "push") == 0)
{
scanf("%d", &in);
queue[wp++] = in;
}
else if (mystrcmp(str, "pop") == 0) printf("%d\n",(wp == rp) ? -1 : queue[rp++]);
else if (mystrcmp(str, "size") == 0) printf("%d\n", wp - rp);
else if (mystrcmp(str, "empty") == 0) printf("%d\n", wp == rp);
else if (mystrcmp(str, "front") == 0) printf("%d\n", (wp == rp) ? -1 : queue[rp]);
else if (mystrcmp(str, "back") == 0) printf("%d\n", (wp == rp) ? -1 : queue[wp - 1]);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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